치아는 유일하게 재생이 되지 않는 신체 기관이다. 충치나 치주 질환으로 소중한 자연 치아를 잃는 것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것은 물론 그 어떤 치료도 원래의 자연 치아보다 더 좋을 수는 없다.
따라서 올바른 치아 관리 방법을 통해 자신의 자연 치아를 최대한 오래 유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많은 사람들이 막연히 치과에 대해 두려워하고 특히 치아 건강 관리에 대해 어려워하고 있지만 몇 가지만 지켜도 얼마든지 스스로 자신의 치아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충치와 치주 질환의 원인은 치아 사이에 끼인 음식물 때문이다. 식사를 하게 되면 누구나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게 되는데 작은 음식물의 경우 끼인 느낌이 나지 않는다. 따라서 하루 2번 전체 치아 사이를 치실로 깨끗이 청소해야 한다.
치과 의사들의 치아 관리 비법은 바로 치실이다. 과도한 양치질은 치아 마모의 원인이 되어 치아를 시리게 만든다. 양치질은 아침과 잠자기 전 하루 2번이면 충분하다. 비교적 탄력이 있는 치솔로 손목을 돌리면서 쓸어 내듯이 닦아 내면 된다. 아무리 비싼 치솔도 저절로 치아를 닦지는 못한다. 올바른 방법으로 치솔질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양치질 후에도 남아있는 세균을 없애기 위해 구강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루 2번씩 30초간 사용하면 입냄새 제거 효과가 있다. 단 올바른 치실, 양치질 없이 구강 세정제만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입 냄새의 원인은 대부분 혀에 있다. 하루 2번 혀를 닦으면 입냄새를 많이 감소시킬 수 있다. 혀닦기가 익숙해지면 점점 더 안쪽을 닦는 것이 좋다. 세균이 가장 많은 곳이기 때문이다. 혀닦기 전용 기구를 사용해도 되지만 치솔에 치약을 묻혀 닦아도 된다.
담배는 치주염의 심도를 증가시키고 치주치료의 결과에도 악 영향을 미친다. 구강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구강 건강을 위해서는 금연하는 것이 좋다.
턱을 오래 괴고 있거나, 손톱 또는 볼펜을 이로 무는 습관, 이갈이와 같은 버릇은 치아를 마모시키고 턱관절 장애를 일으킨다. 특히, 이갈이는 치아를 심각하게 손상시키므로 반드시 치과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너무 딱딱한 음식을 무리하게 씹는 것도 치아 손상의 원인이 된다. 딱딱한 음식은 턱관절 장애를 일으키기도 한다. 뼈나 아주 질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젤리와 초코바와 같은 음식은 치아 표면에 남아 있기 쉬워 충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좋은 치과의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 한 가지만 소개하면 “왜?”인지 이유를 잘 설명해주는 치과다. 왜 치과 질환이 생겼는지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왜 그런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지 진단부터 치료까지의 모든 이유를 이해할 수 있게 잘 설명해 주는 치과가 좋은 치과다.
믿을 수 있는 치과를 찾아서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고 6개월에 한 번 정도는 구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이 때는 반드시 X-ray 촬영을 하는 것이 좋다. 충치나 치주 질환은 치아 사이에 잘 발생하는데 육안으로는 발견하기가 어렵고 방사선 사진으로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최용훈 분당서울대병원 치과 교수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